Tuesday, August 10, 2010

텍스트큐브, 기다려야할까요 이전해야할까요



텍스트큐브가 처음 등장했을때 그 발음과 개발철학부터 맘에 들어 선택을 했었지요. 텍큐그러면 왠지 멋지지 않나요? 그리고 당시 티스토리 서비스에 무엇인가 불만이 있었던 것 같구요.

<텍큐, 느낌 좋고 참 좋았는데>


블로깅을 열심히 하진 않았지만 그래도 아쉬운 점들이 눈에 많이 들어오더군요. 스킨 업데이트, 게시판 버그, 이미지 오류 등등등. 그런데 업데이트가 그리 빠르지 않더군요. 하지만 공지를 보거나 소스를 들여다 보거나할때 개발자들이 열심히 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고, 그대로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다가 2008년 구글에 넘어갔지요. 원래 이런목적이었나? 하는 질문이 자동적으로 나왔지만, 구글이라기에 아쉬움은 희망으로 반전되었고, 예상대로 조금씩 업데이트가 이루어졌고 구글 서비스와 통합되어 사용도 간편해진 점이 있었습니다. 스킨 및 기능 업데이트 등이 점차 이루어지는 걸로 봐서 티스토리나 네이버, 다음 블로그보다 사용하기 편하고 좋겠다라는 생각을 했죠. 그리고 구글 우수블로거 선정, 구글본사방문행사, 사은품 행사 등을 해서 사용자들을 끌어들이려는 노력을 했습니다. 텍큐를 버리진 않겠구나 했지요.

<텍스트큐브가 구글 전체 서비스에 등록되던 시절>

문제는 지금까지 계속되었고,지금도 글을 쓸때만해도 많이 있습니다. 글 폰토 설정하면 설정하지 않은 부분은 물론 스킨 전체에 적용된다거나 따옴표가 삽입이 잘 안된다거나, 이미지를 그냥 복사해오면 편집을 HTML로 해야 한다거나 등등등... 아예 고칠 생각이 없었던 걸로 판명이 되었지요.

지난 5월 구글이 텍큐를 버리고야 만 것이지요. 말이 블로그스팟과 통합된 것이지요. 말이 통합이지 버린 것이지요. 지금은 구글 전체서비스에서 텍큐는 찾을수 없고 블로거(블로그스팟)만 올라와 있네요. 구글은 회사 하나 인수하면 죽이되면 밥이되든 2년은 본다는 데 거의 딱 2년이 지난 시점이지요.

<텍스트큐브와 블로그스팟의 통합. 어떤 시너지가 있을까>


한국 사용자들을 만족할 만한 서비스를 개발하는 게 구글의 스타일과는 맞지 않았을지도 모를 일이구요. 사실 한국사용자들에게 기능에 앞서 믿음을 줘야할 것은 깔끔함과 무엇인가 다르고 있어보여야 하는 것이니까요. G-Mail 같은 경우는 메일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의 특성상 그다지 화려함이 필요하지 않으니까 그대로 유지해도 상관없지요.

전세계적으로 많은 사용자를 확보한 블로그스팟은 군더더기 없이 심플합니다. 구글 인터페이스 그대로. 미국사용자들은 그런 것들을 좋아하는 것 같습니다. 저도 여기와서 사용해봤는데, 글쎄요 영 뽀다구가 안나더라구요^^ 기능은 기본적인 것은 다 있습니다.  그리고 잘 꾸미면 심플하면서도 멋지게 나올것도 같구요.

그래서 지금 고민이, 티스토리로 옮기느냐 기다렸다 블로그스팟으로 가느냐 입니다. 네이버나 다음이나 포털 블로그들은 이전이 쉽지 않아서 고려를 하지 않고 있구요.

아 고민됩니다. 혹시 이런 고민하시다가 결정하신 분 있나요? 플리즈 헬프미입니다.

11 comments:

  1. 잘은 모르겠지만..생각보다 더러는 이사를 하시는 분들도 계신 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또 이사를 한다는 게 여간 힘든 게 아닌지라..많은 분들이 고민하고 계시는 것 같네요..



    모쪼록 좋은 방향으로 해결을 하시길 바라며..!!

    ReplyDelete
  2. @ragpickEr - 2010/08/11 12:10
    감사합니다. 텍큐이사는 구글하고 통합하고 나서부터 몇 분씩 하시더라고요. 그리고 지난 5월 블로거랑 통합한다고 해서 많이들 떠났지요. 음.. 고민고민.

    ReplyDelete
  3. 흠.. 또다시 이사는 어렵고.. 세컨드 블로그를 만든다면 괜춘하겠네요 ㅎ

    ReplyDelete
  4. @마이다스의 세상 - 2010/08/11 15:48
    네 그것도 방법인데. 안그래도 얼마전에 하나를 만들었거든요. 근데 지금 이 블로그를 어떻게 운영할지가 고민이라. 음.. 그냥 놔두까요 ^^

    ReplyDelete
  5. 저도 예전에 티스토리와 텍스트큐브, 이렇게 2개를 운영했어요.

    그러다가 두 개 하기가 넘 힘들어서 텍스트큐브를 접었지요.

    고민되시겠어요. ^^;;

    ReplyDelete
  6. @하늘엔별 - 2010/08/12 05:28
    ^^ 감사합니다. 저는 뭐 별로 안하니까 하나로 합치는게 고민이 아니라 그저 텍큐 이녀석이 고민입니다. 얼마있다가 구글이 폭파시켜버리지나 않을지. 흑.

    ReplyDelete
  7. 작년 여름에 한창 텍큐 이벤트가 한창이었는데..

    그 때 진지하게 이전을 고려하였는데...

    결국은 서비스 종료네요 ㅜㅜ

    고민되시겠어요! 블로거스팟은 저도 한번 이용해보고 싶은데 ㅎㅎ

    여럭이 안되네요!

    ReplyDelete
  8. @악랄가츠 - 2010/08/12 09:14
    감사합니다! 지금은 블로거스팟을 한번 테스트 해보려구요. 에디터도 좀 생긴거 같고 기능도 좀 붙은거 같더라고요. 아직 탐탁하진 않네요^^

    ReplyDelete
  9. 이번 기회에 서비스형 블로그 말고

    설치형 블로그로 옮기시는 것도 고려해 보시는 건 어때요?

    아니면 진보블로그에서도 텍스트큐브로 블로그 서비스를 하고 있으니

    그쪽으로 가보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고요.

    저는 설치형 블로그로 이전한 사람이라서 (아하하...)

    ReplyDelete
  10. @Inasis - 2010/09/25 10:04
    안그래도 1년전에 텍스타일로 해보다가 너무 귀찮아서 포기횄어요 ㅠ.ㅠ

    이럴때 쓰는말이 앓느니 죽는다 인가요 ㅎㅎㅎ



    맘대로 할려면 설치형 블로그가 낫겠지만 에효^^;;;

    ReplyDelete
  11. 티스토리 고민 많이했는데.결국 블로그스팟으로 ㅠㅠ!

    ReplyDelet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