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ular Posts

Friday, February 11, 2011

자넷 잭슨의 가슴노출로 더 유명한 슈퍼볼 해프타임쇼

슈퍼볼 해프타임쇼 (Half-Time Show)는 슈퍼볼 광고만큼이나 유명합니다. NFL 정규리그 게임은 1,2쿼터 종료후 15분간의 해프타임 브레이크를 가지는 데 정규게임 중에도 종종 간단한 공연을 하거나 시에서 주최하는 시상식을 하기도 합니다.

슈퍼볼 해프타임은 시간이 15분 이상이라고 정해져 있진 않지만 대게 20분에서 25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바로 해프타임쇼를 진행하기 때문이지요. 보신분들은 아시겠지만 그냥 간단한 쇼가 아니라 왠만한 콘서트 못지않은 시설을 가지고 진행합니다. 다른 장소에서 하는 게 아니라 선수들이 뛰던 그 필드에 무대 및 기대장비를 설치하고 그 곳에서 하는 것이지요.

그야말로 엄청난 일입니다. 5분정도의 광고가 흘렀을 뿐인데 화면이 경기장으로 돌아오면 이미 모든 무대설치가 끝나고 공연이 시작됩니다. 경기장 곧곧에 있는 게이트로 엄청난 대수의 컨테이너 트럭이며 장비차량이 몰려들어와 일사분란하게 움직여 설치를 끝마치는 것이지요. 이 리허설만 해도 수도없이 한다고 합니다.

정규리그 게임의 해프타임때 시청자들은 잡담을 나누거나 술을 마시거나 화장실을 가거나 경기와는 상관없는 시간을 보내지만, 슈퍼볼때 만큼은 자리를 지키고 공연을 관람합니다. 미국내에서도 영향력있는 가수가 나오고 슈퍼볼은 보통 떼로 뭉쳐서 보기 때문에 공연을 함께 즐기는 것이지요.


한국에서도 이 슈퍼볼 해프타임쇼는 주목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2004년 슈퍼볼 해프타임때 공연을 했던 자넷 잭슨 때문이지요. 정확히 말하면 해프타임쇼가 주목바다은 것이 아니라 자넷 잭슨의 가슴노출이 주목받은 것이지요. 2004년 해프타임쇼에서 자넷 잭슨은 저스틴 팀브레이크와 함께 공연을 하고 있었습니다. 자넷 잭슨은 자신의 노래 'All for you'와 'Rhythm Nation'을 부른 후 팀브레이크가 등장해 'Rock your body'를 불렀지요.

팀브레이크가 노래의 마지막 부분 'gonna have you naked by the end of this song' 부분을 부르면서 옆에서 함께 공연하고 있던 자넷 잭슨의 탑 윗부분을 잡아뜯어버립니다. 그러자 자넷잭슨의 오른쪽 가슴이 적나라하게 드러납니다. 자넷은 순간 당황하여 자신의 가슴을 내려다봅니다. 그리고 화면은 바뀝니다.

먼저 대단한 것은 방송사의 대응이 무척빨랐다는 것이지요. 베테랑들이 컨트롤을 하고 있었을 테니 그러한 사고에도 바로 화면을 바꿉니다. 무대감독이 조명을 꺼버린것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1초 약간 넘게 노출되었지요. 아래 동영상을 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가슴노출 보시라는 얘기가 아니라 해프타임쇼이 열광적인 무대가 자못 볼만합니다.


공연후 자넷 잭슨의 실수였다고 말했고 저스틴 팀브레이크도 잘못을 인정했습니다. 하지만 2004년 슈퍼볼 중계방송사인 CBS는 방송사 이미지 실추 및 경제적 손실을 이유로 소송을 걸었고 그 둘은 55만불의 벌금을 받게 됩니다.

이 사건은 실로 엄청난 파장을 불러 일으킵니다. 요즘 한국이나 다른 나라에서도 가슴노출이 빈번하게 일어나는 데 뭘 그러냐 하실지 모르지만, 이건 얘기가 다릅니다. 슈퍼볼은 1억명이 넘는 사람들이 시청을 하는데, 그 중 많은 수는 고등학생들, 중학생들 심지어 꼬마들입니다. 슈퍼볼은 가족끼리 모여보는 축제니까요. 나라의 이미지가 어쨌든 미성년자들에게, 그것도 1억명 넘게 보는 그런 공연에서 그런 선정적 장면은 문제가 되기 충분했지요.

이 사건 이후로 슈퍼볼 해프타임쇼에는 젊고 섹시한 여가수들은 모두 제외되고 폴 매카시등 중후한(!) 가수들이 등장하게 됩니다. 물론 해프타임쇼의 무게가 있으니 이 가수들도 대단하기 그지 없는 가수들입니다. 다시는 그런 사고가 있어서는 안된다는 NFL의 의지였지요. 올해는 조금 나아져서 The Black Eyed Peas와 Usher가 나왔지요. NFL은 이 가수들에 대한 공연료를 지불하지 않지만 이 쇼에 등장하는 가수입장에서는 크나큰 영광이지요.

이번 해프타임쇼도 다른해 못지않게 열광적이긴 했지만 블랙아이드피즈의 노래가 기계효과음이 많이 들어가는 노래라서 듣기에 조금 불편했던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슈퍼볼 광고와 함께 경기 시작부터 경기 끝까지 시청자들의 눈을 한시도 못돌리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게 슈퍼볼 해프타임쇼입니다.

아래는 2011 슈퍼볼 해프타임쇼 영상입니다. 가수가 누구인지는 모르시는 분들도 노래는 어디서 많이 들어봤을 것 같습니다.^^








1 개의 덧글:

생각하는 돼지 said...

화면이 흐려서 잘 안보이네요....풉...^^*
즐거운 주말 되세요~~~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