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ular Posts

Friday, September 17, 2010

8월 국내 사이트 순위를 보다 흠찟

통계자료를 검색하다가 우연히 2010년 8월 국내 도메인별 웹사이트 순위를 보게 되었다. (역시 집중 못하고 딴길로 샌것이지.)

서치안에서 서비스하는 닐슨 코리안클릭이라는 사이트에서. 검색엔진마케팅을 하는 회사인 듯.(서치안 사이트)


  전체순위는 역시 예상대로 네이버, 다음, 네이트 등으로 이어졌다.
  어라 구글은 없네 하며 의아해하며 그냥 구글 검색창에
  국내 사이트 랭킹하고 쳐서 다른 사이트를 검색해봤더니
  alexa.com에서 네이버 1위, google.com2위, google.co.kr 7위였다.
  google.com은 외국사이트이니 배제했나? 그렇다면 google.co.kr은?
  yahoo.co.kr은 랭킹에 있는데 빠졌을리 없는데 참 이상했다.
  alexa.com도 신뢰도가 굉장한사이트는 아니지만 참고할만하다.
  구글이나 MS나 뭐. 한국에서는 깨갱이구나 하다가
  그래도 이상했다.

의구심을 품고 아래 순위를 보고 있는데, 티스토리 등 블로그와 G마켓, 옥션등의 쇼핑몰들이 이어지고 조선과 중앙일보가 9위와 10위에 떡하니 자리 잡고있다. 순위 변동을 보니까 이전달에도 비슷한 위치에 있었나 보다.

 

사람들이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를 그것도 직접 사이트주소를 입력하거나, 즐겨찾기에 등록해놓고 보는구나 하며 신기해했다. 저 숫자를 보니 천오백만번의 '순'접속이 이루어진 셈이다. 순방문자가 어떤 의미인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하루에 같은 아이피에서 들어오는 것을 한번으로 계산했다면 하루평균 오십만명이 접속한 셈.

어떻게 방문자수를 계산하는지 찾을 수가 없었다. 내가 가정한 대로 직접 사이트 주소로 들어오는 방문자만 계산을 하는지 포탈을 통해서 유도되는 것도 계산을 하는지. 어쨌든 어느 경우로 하던지 조선과 중앙이 한국 전체 사이트에서 9위와 10위를 차지한다는 것은 정말 뜻밖의 일이었다.

우리나라 여전히 조선일보 중앙일보가 대세인가 하며 뉴스분야 랭킹을 살펴보았다.

럴수럴수 이럴수!



조선, 중앙이 1,2등 한 다는 것은 전체랭킹에 들어가 있으니 당연한 것인데, 머니투데이 3위, 한경 4위, 서울신문 5위였다. 나는 저 5개 사이트에 한달에 한두번, 그것도 포탈을 타고 들어가는 것이 전부인데. 경제신문들이 그렇게 인기가 많은가. 역시 경제가 다운되어 있어서 사람들이 경제에 관심이 많은가.

믿을 수 없는 것은 둘째치고 혼란스러웠다. 내가 한국에서 나온지 3년이 다되어가서 한국의 유행을 못따라가는 것인지 아니면 이 통계가 엉망진창인 것인지.

우리나라 설문조사 기관은 형편없다고, 그리고 고의적인 조작도 많다고 그동안 지적들이 많이 있었다. 시청률, 선거 설문조사 등등. 그런 인식때문인지 이 순위를 보고서도 어쩔 수 없이 쓴웃음을 짓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런데 저 결과가 사실이어서 조선과 중앙일보의 순위가 저 정도이고, 일명 진보라는 신문들의 순위는 경제신문에도 한참 뒤져있는게 사실이라면, 그게 어찌보면 더 큰일이다. '즐겨찾기에 추가'운동 혹은 '하루에 반드시 1회 이상 접속' 운동이라도 벌이고 있는지 모르겠다. 따라해야할 판이다.

14 개의 덧글:

백전백승 said...

제가 아는 척좀 하겠습니다. 기분나쁘시더라도 이해해 주세요.



미디어는 모르고 검색엔진에서만 말하겠습니다.

구글과 야후는 세계적으로 1위와 2위여도 국내에서 구글과 야후는 별로입니다. 국내에서는 네이버와 다음이고 검색엔진 점유율을 보면 네이버가 거의 70%정도이고 다음이 약 20% 나머지 10%는 네이트,구글,야후 등입니다.



아는 척해서 죄송합니다.

하늘엔별 said...

아무것도 믿지 마십시오.

통계조차 믿을 수 없는 게 현실이니까요. ㅎㅎㅎ

MBC와 경향, 한겨레는... said...

저들에 의해 위도적으로 많이 손해(?)보고 있음이 틀림없습니다!

외국분석사이트라고 해서 그들의 마수(?)가 닿지 않는 건 아닌데다가, 전에도 보셨을테지만, 시청률조작 파문도 있었고...



암튼, 의도적으로 계획적으로 진보계열에 광고단가를 낮추거나 죽이기 위한 공작질이 있음을 감안해야 할 것!

MBC와 경향, 한겨레는... said...

저들에 의해 위도적으로 많이 손해(?)보고 있음이 틀림없습니다!

외국분석사이트라고 해서 그들의 마수(?)가 닿지 않는 건 아닌데다가, 전에도 보셨을테지만, 시청률조작 파문도 있었고...



암튼, 의도적으로 계획적으로 진보계열에 광고단가를 낮추거나 죽이기 위한 공작질이 있음을 감안해야 할 것!

별다방미스김 said...

@백전백승 - 2010/09/18 10:44
음 너무 소심하신거 아니십니까요? ㅎㅎㅎ 정보를 주시는 걸 아는척이라고까지^^;; 검색엔진 트렌드는 구글이 국내에서 3%에서 올라서고 있다고 하는 군요. 순위에 구글이 없어서 이상했던게 아니라 9,10위에 올라있는 조선과 중앙이 네이버의 반수만큼 통계되어진게 너무 이상한 것이지요 그러니까 네이버 한번 들어갈때 조선이나 중앙을 들어간다는 이야기니. 좀 말이 안되지 않나싶어서^^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별다방미스김 said...

@하늘엔별 - 2010/09/18 12:24
당신도 안믿어요 ㅎㅎㅎㅎ 죄송;;;

별다방미스김 said...

@MBC와 경향, 한겨레는... - 2010/09/18 20:25
사실 저런 통계에 신경을 쓰지 말아야 하거늘 기분이 나쁜 것은 사실이지요. 문제될만한 글들을 포탈에서 아직도 실시간으로 삭제하고 있기도 하고. 이놈의 정부와 미디어법은 뭐한는 건지 흠..

별다방미스김 said...

@MBC와 경향, 한겨레는... - 2010/09/18 20:25
으하하하 .. 잉?

촌스런블로그 said...

언론 매체를 한 두 곳에 장악한다는 것은 바람직 하지 않다고 보는데, 그게 우리 현실에서 벌어지고 있다는 게 안타깝네요~~

마이다스의 세상 said...

흠... 저로써도 잘 이해가 되지 않는 순위구만요. ㅎㅎㅎㅎ 통제되고 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는 요즘입니다 ㅠㅠ

별다방미스김 said...

@촌스런블로그 - 2010/09/19 00:00
장악하는 것도 아닌데 장악하는 것 처럼 보여지는 것 같앙 더 아쉽

별다방미스김 said...

@마이다스의 세상 - 2010/09/19 01:14
^^ 당신 손으로 어떻게좀 해보세요. 황금으로 만들면 제가 쓱.

Poker Spielen said...

excellent points and the details are more precise than elsewhere, thanks.



- Norman

별다방미스김 said...

@Poker Spielen - 2010/09/21 05:53
우쥴라익투드링크커피?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