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순간 검색 (Google Instant). 구글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는 중에 사용자의 검색어를 미리 예측하여 해당 결과를 미리 보여주는 서비스이다. 과연 구글신이라 불릴만 하다.
아래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검색어를 입력하는 중에 결과화면이 나오고, 이 화면에서 검색창이 아닌 다른 부분을 클릭해도 검색어 입력창 및 유사검색어리스트는 그대로 남아있다. 그러니까 검색어 한자 한자 입력하는 것이 하나의 새로운 페이지로 인식되는 것.
University of Pittsburgh를 검색하려고 입력한 창이다. 놀랍게도 univer만을 입력했는데 결과 첫 화면이 University of Pittsburgh다. 오 놀라워라. 하하 구글이 아니 내 컴퓨터가 독심술을 쓰지 않고서야 어찌 내가 생각한 검색어를 알아맞춘단 말인가. 사실 내가 그동안 University of Pittsburgh라는 검색어를 쓴 적이 있고, 지금 있는 곳이 Pittsburgh이고 그래서 이런 정보들을 이용해 이런 예측을 했을 것이다. 예를 들어 내가 마음속으로 University of Pennsylvania를 생각했다 하더라도 구글은 당연히 똑같은 예측을 했을 것이다.
<Google Instant 예제>
어쨌든 신개념의 서비스다. '순간 검색'이라는 말에 어울리게 그 짧은 시간동안 유사검색어는 물론이며 스폰서 링크(광고), 구글맵 등 기존에 검색어를 입력하고 엔터를 눌러야 나오던 화면이 금새 나온다.
소시적에 검색에 대한 연구를 해본 소견으로도 대단하다. 구글의 현재의 검색 시스템은 단순히 사용자의 검색어만으로 문서를 찾지 않는다. 위에서 말한 사용자의 웹 검색 기록, 그외의 사용자의 프로파일(로그인 되어 있고, 개인정보 활용에 동의한 부분에 대해서), 사용자의 장소, 시간, 검색어의 유사어 반의어, 온갖 잡것들을 다 활용해서 검색한다. 그러니까 처리해야 할 데이터의 양이 굉장히 많다는 것이다. 짧은 시간에 어떻게 빨리 그 많은 데이터를 처리를 할까가 속도를 줄이는 핵심일터.
사실 사용자가 검색어를 입력했을 때 문서를 찾는다는 것은 거짓말이다. 위 그림에서 University of Pittsburgh를 입력했을 때 저 결과로 나온 문서들을 다 검사해서 랭킹을 정한다는 것이 거짓말이라는 뜻이다. 아무리 구글이라도 그런 식으로 하면 족히 1시간은 넘어야 검색 결과를 돌려줄 것이다. 정확한 시스템은 모르겠지만, 이를테면 'University of Pittsburgh'가 검색어로 들어왔을 때 사용자에게 보여줄 페이지가 '결과.html'이런 식으로 이미 결정이 나 있을 것이다. 검색어가 수억개 이상이고 결정된 페이지 역시 수억개 이상일 테니 그시간도 장난이 아닐터, 결과적으로 구글의 시스템이 대단하다고 할 수 밖에.
오늘 구글 순간 검색을 보면서,' 저렇게 소프트웨어를 개발해야 되는데'라는 생각을 할 수 밖에 없었다. 구글의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도 대단하지만, 구글의 소프트웨어는 현재의 기술력들을 모두 이용한다는 것이 놀랍다. 엄청나게 빠른 네트워크, 적어도 1기가 이상이 되는 현재 사용자 컴퓨터의 메모리, 말도못하게 빠른 사용자 컴퓨터의 CPU, 블루레이 영화를 문제없이 재생시키는 그래픽카드, 남아넘치는 하드용량. 이런 것들을 최대한 이용해 소프트웨어를 만들어낸다. 그러니까 네트워크속도가 형편없는, 이를 테면 무선랜에 접속했는데 안테나가 하나밖에 뜨지 않았다면 구글 순간 검색은 아마도 작동하지 않을 것이다.
몇해전 부터 IT강국 대한민국의 소프트웨어 개발이 강국은 커녕 약국으로 평가받고 있다. 그말이 나온지 꽤 되었군 한국에 있는 교수들도 이래서는 안된다고 인터뷰도 하고 그랬는데, 이정부들어서는 오히려 더 악화되고 있다. 소프트웨어진흥원이라는 것도 지금 검색을 해서 들어가보니 한곳은 준비중이라고 한곳은 noori.net이라고 뜨는데 이게 뭐하는 데인지 모르겠다. 무슨 쇼핑몰같다. 여전히 ActiveX없으면 안되는 나라이고, 클라우드컴퓨팅은 아직도 먼나라 얘기이다. 기반이 없는 곳에서 '천재들'을 바라는 것이 여전히 우리나라 IT계의 바람이다. 야구도 아니고.
원래 큰 놈들은 특히, 대기업들은 대놓고 싫어하는 나이지만 구글은 예외이다. 놀랍다.
11 개의 덧글:
구글이 무섭다고 느끼는 부분중에 하나입니다. ㅎㅎ
우리나라도 검색어 추천기능이 있기는 하지만 세부적인 기술로 들어가면 미약할 따름이죠. .
구글은 뭐 친구가 검색했던 단어나 개인의 검색 히스토리를 가지고 추천 시스템을 개선한다고 하던데( 아닌가? )
연구 성과가 실제 서비스로 연계되는 기업중에 가장 빠른 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ㅎ
네이버나 다음 검색도 저렇게 나오는데요.
구글이 더 자세한가요? ^^
일각에선 이명박정부들어 정보통신부가 없어지면서 IT개발에 제동이 걸렸다는 말도있더군요. 일원화된 부처가 없어지면서 여러부서가 관여하는 바람에요.
@꼬마낙타 - 2010/09/10 12:49
얼마나 많은 정보를 이용하는지는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아마 기밀이 아닐지^^ 가끔씩 정말 놀랄때가 있지요. 그나저나 팜빌하시나요? ㅎㅎㅎ
@하늘엔별 - 2010/09/10 13:48
아 관련검색어 주욱 보여주는 거 말고요. 검색어를 입력하는 도중에 결과페이지(페이지 전체)가 막 바뀌어요. http://google.com에 가서 해보세요. google.co.kr말고. google.com 가면 한글 검색어도 처리가 됩니다^^
@아빠소 - 2010/09/10 17:13
심하게 말하면 해야될 것은 다빼고 하지 말하야할 것만 하고 있지요. 대학이든 연구소든 연구비 쪼들려서 난리다고 하데요. MB께서는 그런 거 왜하는지 당장 돈벌지 못하는데 다 없애 했나봐요. 오바마가 맘에들진 않지만 그래도 이럴때 일수록 연구기반을 다져야 된다고 오히려 예산을 늘렸다던데. 뭐 안타까운게 한 두개가 아닙니다.
와 신기한데요 ~
그야말로 실시간 검색이네요^^
신기해서 자꾸 지웠다 입력했다 반복하게 됩니다 ㅎㅎ
구글이 쉽게 밀리지 않는 이유가 있네요 정말.
trackback from: 구글 치는대로 검색, Google Instant를 소개합니다.
인터넷에 어제 트위터에서 'Google Instant' 주절주절 하면서 뭔가 사람들 사이에 이야기가 많길래, 오늘 검색을 통해 알아본 결과 구글에서 실시간 검색을 넘어서 즉시 검색을 새롭게 내놓았다고 합니다. 아래 자료는 구글 측에서 제공하는 영어 자료입니다. Google Instant(구글 인스턴트)는 당신이 타이핑을 하는 즉시 검색결과를 보여주는 새롭게 향상된 검색 방법입니다. 우리는 우리 기술과 당신이 최고의, 그리고 빠른 검색 결과를 볼 수..
@circlash - 2010/09/10 23:36
이거 써보면서 사람은 참 간사해서, 계속 순간검색하다가 한국어 서비스 구글 이용하니까 영 이상해서 못해먹겠네요 ㅋㅋ
비밀 댓글 입니다.
@Anonymous - 2010/09/16 21:51
정말 무섭기까지 하군요^^ MS도 난다 긴다 하는 사람들 잡아들여 연구개발 밖세게 할텐데 구굴은 어떤분들을 잡아들이길래. 참 대단합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