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ular Posts

Tuesday, November 23, 2010

이해는 가지만 너무 막나가는 북한

아침에 인터넷으로 뉴스를 보고 이명박의 '강경 대응' 뉴스를 보고, 또 뭔소리 했다냐 그러고 메일 체크하고 TV를 켰다. 그런데 아침뉴스에 South Korea, North Korea 하면서 앵커가 흥분하고 있었다. 여기는 미국인데 말이다. 띄엄띄엄 들리는 말과 그대로 나오는 한글자막의 KBS 영상을 보니 북한이 연평도를 공격했다는 것. 그제야 무슨 일이 나도 났나 싶었다.

인터넷에 다시 들어가보니 연평해전은 도발축에도 못끼는 도발이었다. 해병대원 2명이 죽고 민간인까지 다쳤으니 큰일은 엄청 큰일이다.


그런데 북한은 왜 갑자기 그랬을까? 이명박 정부들어서 남북관계가 무쟈게 냉냉해지긴 했어도 얼마전 이산가족 만남의 자리도 있었고, 특별히 나쁜일도 없었는데 말이다.

언론에 드러난 내용은 북한이 연평도에서 진행하려는 호국훈련에서 북한이 지정한 NLL을 넘어선 훈련이 있으면 응징하겠다고 했고 이에 따른 공격이었다는 것. 하지만 정부는 이번 훈련에서 (호국훈련인지 통상적인 사격훈련인지 헷갈리고 있지만) 포사격훈련은 연평도 서남쪽을 향했다고 했다. 그러니 별 문제도 없어 보인다. 혹시 그 포 사격훈련이 서남쪽이 아니고 북쪽으로 향했고 그래서 북한이 주장하는 NLL을 넘어섰으면 조금 이해는 간다.

포탄이 넘어갔든 배가 넘어갔든 그 NLL을 침범해서 북한이 그랬다 쳐도, 완벽하게 이해가는 것은 아니다. 휴전이후 육지를 공격한 것은 처음이라고 하니 더욱 그렇다. NLL 자꾸 넘어오니까 확실히 못박아 두려고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이유는 김정은 승계문제이다. 한국에서 흘러나오는 뉴스를 그대로 믿자면 북한 내부에서도 잡음이 많은 모양이다. 그럴 때 가장 잘 먹히는 것은 긴장감 고조. 이건 우리 나라도 마찬가지다. 과거에 많이도 그래왔고, 사실 뉴스를 접하고 대뜸 이번에도 어떤 정치적 음모가 있지 않을까 생각할 수 밖에 없었다. 김정일 입장에서도 김정은 구도를 확실히 잡기위해 그 긴장감을 이용했을 가능성이 제일 크지 않겠는가.

그리고 또 유력한 이유는 남북관계나 북미관계에서 조금이라도 유리한 입장에 있으려는 것일 수도 있다. 경제적 고립이 심각해지는 상황에서 조금이라도 더 벌어보자는 의미. 그리고 정체되어 있는 남북대화를 할려면 하던지 전쟁을 하던지 한번 떠 보는 것일지. 우라늄 농축 시설을 공개한 것이나 같은 맥락으로 미국과 남한을 대화 테이블로 끌어들이기 위한 저전략. 물론 너무 큰 도박이다.


그런데도 심하다고 생각되는 것은 연평도 이곳 저곳 전기/통신 시설, 면사무소, 군부대 등 요소 곳곳을 때려부쉈는데, 이쯤되면 막가자는 것 아닌지. 게다가 북한의 피해가 너무 크지 않을까. 발표에 의하면 우리 군은 북한의 공격 후 15분 만에 K-9 자주포 80여발로 대응 사격을 했다고 한다. 이명박이 그렇게 말하지 않았어도 그 대응이 북한의 공격보다 몇배는 거셌을 것 같다. 게다가 미군과 함께 하는 호국훈련중이었다니 말이다.


정말 완벽한 준비였다면 어느 기사의 분석대로 북한 군의 1차 포격을 한 후, 진지를 이동하여 2차 포격을 했다면, 그 피해가 미미했을지도 모르지만. 정부의 발표는 북한도 상당한 피해가 있을 것이라고 했지만. 만약 그렇지 않다면 우리는 정말 열받는 것이고 정말 막가자는 것이지.


-----------------------------------
이 생각 저 생각하다가, 걱정처럼 그들(!)이 들끓고 있다. 바로 전쟁이라도 해야되는 것처럼. 못이기는 첫 대화를 해야한다는 말에는 반동이라고 때려대고... 아.. 하지만 절대로 전쟁반대다. 그래 그래. 강한자가 약한자를 괴롭히면 안되는 것 아니니? 웅?
그나저나 사안이 사안이긴 하지만 이상하게 보수든 진보든 꼴통이든 기사들이 일률적이다. 아 이시대.

3 개의 덧글:

danceletter's me2day said...

trackback from: 별다방미스김의 생각
이해는 가지만 너무 막나가는 북한 아침에 인터넷으로 뉴스를 보고 이명박의 '강경 대응' 뉴스를 보고, 또 뭔소리 했다냐 그러고 메일 체크하고 TV를 켰다. 그런데 아침뉴스에 South Korea, North Korea 하면서 앵커가 흥분하고 있었다. 여기는 미국인데..

선민아빠 said...

참으로 씁쓸한 우리의 현실이...가슴 아플뿐이네요...

분단으로 얼룩진 우리가...언제까지 이래야되는지...

별다방미스김 said...

@선민아빠 - 2010/11/25 12:24
ㅠ.ㅠ 어쨌든 전쟁 완전 반대입니다요.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