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ular Posts

Tuesday, October 5, 2010

성균관 스캔들, 금상의 판결과 타진요

성균관스캔들을 주욱 보아오지 않아 내용도 이름도 잘 모르지만 어제 순두정강에 대한 금상의 판결은 줄거리를 몰라도 알아들을 만 했습니다. 금상은 김윤식을 진범이라 지목하고 그 증거를 밝히려 했던 장의를 비롯한 대다수에게 불통을 내립니다. 불통의 이유는

 김윤식이 진범이 아닌 가능성에 대해 한번도 생각하지 않았다는 것.

드라마의 내용을 보자면 사실 그리 중요한 의미가 담긴 말이라기 보다 금상이 김윤식을 아끼는 마음에서 나온 말인 듯 했습니다. 좀더 생각한다 하더라도 '절대적인 것은 없다', '열린 사고를 해라' 등의 상투적 혹은 추상적인 가르침 정도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드라마에 집중하지 못한 탓이지만, '타진요' 와 MBC 스페셜 '타블로, 스탠포드에 가다'가 생각났습니다. 타블로 학력 위조의 진실에 대한 것 보다 타진요 카페의 '강제탈퇴'에 대한 장면이 떠오른 것이지요. MBC 방송 제작진은 타진요에 가입하고 '냉정하게 생각해봅시다'라는 제목으로 타진요가 문제삼고 있는 것들을 다시 생각해보자는 내용의 글을 올렸는데, 몇 분 지나지 않아 글은 삭제되고 카페에서 강제탈퇴되었습니다. 그 이유를 카페 운영진의 말은,

우리 카페는 타블로의 학력 위조 의혹을 제기하는 카페이기 때문에 다른 견해는 다른 쪽에서 논의해줬으면 하는 것


사실 말 자체는 완전히 틀린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야구카페에서 축구얘기만 줄창 하는 회원은 탈퇴시키는게 맞을 지 모르니까요. 물론 단박에 강제탈퇴라는 방법적 문제는 제외하고 말이지요. 타진요 운영진 역시 카페의 성향과 다르니 탈퇴시켜야 된다고 당연히 생각했는지도 모르지요.

제가 생각하기에 강제탈퇴 문제보다는 타진요가 밝혀지지 않은 문제에 대한 맹목적성 신념이라고 생각합니다. 성균관 스캔들에서 장의를 비롯한 유생들이 김윤식을 진범으로 몰아간 것과 다를 것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드라마에서는 의도적으로 김윤식에게 누명을 씌우고 진실을 알고 있으면서 몰아간 것이기에 그 과정까지 똑같다고 말할 수 없습니다. 타진요가 타블로에게 누명을 씌우거나 진실을 알고 행동하는 것은 아니니까요.

타진요가 진실을 왜곡했다고 말하긴 힘듭니다. 타블로 학력위조라는 기사가 났을 때 긴가 민가 했지요. 학력위조라면 지금까지 많이 터지고 사실로 들어났으니 그럴지도 모른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러다가 며칠전 타진요에서 만든 동영상과 아주 긴 글들을 읽었습니다. 타블로의 팬이나 그 측근이 아니라 그냥 주욱 읽어내려가면 그 글이 매우 논리적으로 읽혔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그 글들은 모두 사실을 전제하고 작성된 것이라는 것입니다. 성균관스캔들에서 금상의 말처럼 아니라는 생각을 해본적이 없는 것이었지요. 불가능한 것은 아니었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냉정하게 생각해봅시다'라는 글에 대해 혹은 그런 류의 글에 대해 무조건 삭제보다는 설명을 해주는 것 또한 그런 방법중의 하나이지요.

아직 진실 공방은 끝나지 않았습니다. 타진요측은 중요한 증거를 제시하지 못했다, 편파적이다 등 MBC 스페셜을 정면반박하고 있고 MBC 스페셜은 이번주 2편을 방송합니다. 1편 방송후 대세는 타진요에 대한 비난이지만 2편을 기대해볼만 합니다. 진실여부도 여부이지만, 방송 자체가 재미있습니다.

금상의 한마디는 생각해보니 요즘 며칠 시사하는 바가 많아보입니다. 타진요도 그렇고 지하철 난투극도 그렇고 어느 것이 진실인지 알 수 없는 사건들이 많습니다. 진정 패륜녀인지 할머니가 너무했는지. 그리고 이 정부들의 풀리지 않는 수많은 사건들에 대한 진실들도 그렇구요. 또한 금상의 한마디는 SBS 드라마 자이언트에 나오는 무수한 '어떻게든 되겠지'식의 행동들과 대립하기도 합니다. 자이언트속의 시대가 믿는 권력과 돈이 있으면 정말 '어떻게든 되는'시대였긴 하지만요.

<타블로 스탠포드에 가다 취재후 스탠포드대의 기사>


MBC 스페셜 타블로편을 보고 속이 시원했던것은 타진요를 파헤친 것 때문이 아닙니다. 방송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사항들을 하나 하나 자세하게 설명하고 증거를 제시해서 알아듣기 쉽게 풀어주었기 때문입니다. 제가 단순해서 그렇게 직접적으로 설명해주지 않으면 알아듣기 힘들지요. 그리고 그런 방법일수록 진실에 가까워진다고 생각합니다. 방송을 보면서 이 정부의 수많은 사건들에 대해 그런 방송을 만들어 주었으면 하는 생각마저 들더군요. 어느 것이 진실이든 궁금해 죽겠으니까요.


여튼 이시대. 다양성속에서 개방성이 필요한 시대임은 분명합니다.

16 개의 덧글:

잘... 이해가 안 가는군요~ said...

방송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사항들을 하나 하나 자세하게 설명하고 증거를 제시해서 알아듣기 쉽게 풀어주었기 때문입니다???



흠...

일단, 저는 타진요회원이 아니라고 하더라도 그들의 주장과 MBc방송에 문제가 많다고 생각하기에 중도,중립이라고까지 하긴 뭐한 사람입니다만...

헌데, 방송에서 자세하게 설명하고 증거들을 대줬다고 하셨는데... 진짜로 그렇게 생각하시는 겁니까?

그니까, 관련 내용들... 양측의 주장이나 동영상등을 보고나서 MBC방송을 보았냔 얘깁니다!



아님, 그냥 MBC방송만을 보고서 그런 판단을 내리신 건가요?



전, 아무리 생각하고 또 생각해봐도 타진요측이 옳다고 생각되는 데... 님과 같은 타블로 옹호측의 옹호하는 근거나 자료는 대체 무엇인지.. 알 순 없는가요?



지금와서 타블로학력이 왜 문제가 되느냐고 말씀하시는 분들도 계시긴 합디다만,그런 분들 얘기는 좀 젖혀두고 보자구요~

정말로 타블로가.. 아무리 천재라고 해도 이 모든 관련 의혹들이 상식을 넘어 타블로가 옳아 보이냔 겁니다!



하나만 여쭙겠습니다!

학원강사에 음악작업에 미국 스탠포드대학에서 학업수학에... 이 모든 게 한꺼번에 가능할려면, 과연 타블로는 얼마나 천재여야 할까요? 물리적 시간을 그의 천재성으로 해결하려면... 그가 과연 얼마나 천재여야 한다고 생각하시냔 말입니다!



제가 보기엔, 아직 타블로의혹에 대해 제대로 알고 계시지 못한 것처럼 보이네요!

한번 찾아보시길~

유투브에도 관련 동영상이 있네요!

그치만, 그건 뭐.. 좀 된 내용이라 이번 방송에서 불거진 의혹은 빠져있구만요ㅣ..

님 said...

@잘... 이해가 안 가는군요~ - 2010/10/06 14:33
님은 결코 중립이 아닙니다. 중립인 척하지 마시고요.

보세요 said...

님...타진요카페회원이셈?

위에 님은 댓글을 읽으셨나? said...

@잘... 이해가 안 가는군요~ - 2010/10/06 14:33
댓글에 적어놨는데 웬 엉둥한 소리?

@,.@

별다방미스김 said...

@잘... 이해가 안 가는군요~ - 2010/10/06 14:33
일단 저는 타블로옹호측이 아닙니다. 타진요가 아니라고 해서 옹호측인것은 아니니까요. 글에서 썼듯이 며철전 타진요의 동영상과 그간의 증거들을 모아놓은 글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이거 진짜일지도 모르겠다 했지요.



그런 글들을 보았기 때문에 방송을 보고 궁금중이 풀려 속이 시원해졌던 것입니다. 2001-2002년인가 한국에서 학원강사를 하면서 스탠포드를 다녔다는 시간의 중복도 설명되어졌고, 문서마다 조금씩 다른 이름의 이유도 설명 되어졌고, 성적증명서, 스탠포드측의 입장 등등이요.그런 방송에서 타진요 증거글에서 명시한 '죽어도 그럴 수는 없는 일'들이 일어났었던 것이지요.





제가 이글을 쓴 이유는 나부터도 열린사고를 해야겠다라는 취지였습니다. 님도 MBC방송을 자세하게 한번 봐 보세요. '저런 일방적인 방송이 있나'하고 보지마시구요.



그리고 타블로가 좋아보이냐고 물으셨죠. 그거야말로 이번 사건의 핵심인듯합니다. 저도 물을께요 타블로가 왜 밉보였나요?

별다방미스김 said...

@보세요 - 2010/10/06 17:49
님. 님이 말한 님은 첫번째 댓글 단 님인가요. 그 님글에 댓글단 님인가요 저인가요? 하하

nobody said...

아직도 잘 이해가 안되는 사람이 있나..



타진요 자료는 하루죙일 읽어도 다 못 읽어..

그 자료 구성하는데 한두명이 힘을 보탠게 아니거든.

근데...읽다보면 끝없는 동어반복이야. 뇌내망상이

극대화 되서..믿음이 실재로 둔갑된거지.대부분의

자료는 말꼬리잡기 과거방송캡쳐야..근데 그중에

몇개는 상당한 설득력이 있어...설득력만 있는게

흠이긴 한데...이 부분이 사람을 혹하게 만들어



그래서 몇몇 블로거는 이걸 검증작업 없이 가져다 타진요가 타진요가 나름 합리적 의심과 거기에 합당하는 자료를 소지한것처럼 인증 아닌 인증을 해주는 기사를 작

성했다가 나중에 사과하기도 했지. 머 미꾸라지처럼

빠져나가거나 아직도 타진요를 맹신하는 이도 있고.



그러니 일반대중이 아직도 긴가민가 헷갈리는건 무리도

아냐. 그런데 MBC방송에선 이부분을 대부분 해소시켜

줬어. 문제는 타진요는 여전히 부인만을 한다는거지.



타진요는 항상 말해 지들이 원하는데로 검증해달라고.

코-터미널로 석사를 딴 타블로는 논문인증만 빼곤 다

해줬어. 근데 인정안하자나. 아니 할 수없는거야.

쫄팔리니깐, 인정하는순간 고학력악플러에 방구석

폐인이 되니깐...그래서 눈앞의 증거를 무시하고

부정하는거지.



MBC와 스탠포드가 인증해줬어. 그 이상 뭘 더해?

방송국과 세계적명문이 지들 낯짝을 걸고 타블로의

결백을 지지했는데...이걸 못믿겠다 그러면 우린

앞으로 무얼 믿을 수 있는거야?



알다시피 역사에서 상식이 뒤집힌 전례는 무수히

많아...그속에는 "상식이 진리라고 믿는 사람들"이

저지른 폭력도 많고 말이야.

선민아빠 said...

음....어려워요 어려워요 ㅎㅎ

아빠소 said...

저도 타진요쪽 자료들 보고나니 상당히 맞는말 같더군요. MBC방송은 보지못해 모르겠지만 타진요쪽은 정말 확고한 믿음이 있는것 같아 보입니다. 님 글처럼 아닐 가능성도 열어둔다면 훨씬 양쪽 갈등이 봉합되기 쉬울텐데요..

별다방미스김 said...

@nobody - 2010/10/07 06:37
혹시 원더걸스는 아니시지요? 음. 2회분 방송보면 더 윤곽이 드러나겠지요.

별다방미스김 said...

@선민아빠 - 2010/10/07 16:04
진실 혹은 정답만 말해주는 사이트만 있었으면 좋겠군요 하하

별다방미스김 said...

@아빠소 - 2010/10/07 21:22
타진요쪽 자료를 치밀하게 만들긴 했어요. 뉴스랑 블로그 글 몇개 읽어보니 지금은 '왜 타블로를 미워하냐'와 'MBC는 왜 타블로를 감싸고도냐'로 나위었더군요. 학력문제는 온데간데 없이 하하

일류 said...

글 잘읽고 갑니다~^^

별다방미스김 said...

@일류 - 2010/10/08 10:13
감사합니다! 안녕히 갑쇼~

찬비즈 said...

전 타까도 타빠도 관심 없네요 흣..

왜 타블로 관련이 한국 관심건을 뒤엎을 정도여야는지..

그게 더 답답한게 사실이네요.

에휴...

한국인들의 집착성 태도가.. 보다 중요한 것들에 집중되었으면 싶기도 해요.

ㅠ_ㅠ

왠지 더러운 정치인들 놀이에 놀아나는거 같아설..



근데.. 제가 무관심 해서일까요..

캐나다인 타블로가 ST 나왔냐 문제가 그리 대단한걸까요? 에후후..

난 갸에 대해 믿음도 없고.. 관심 자체가 없어놔설..

연예인들 자체가 믿음을 주기엔 별로...

별다방미스김 said...

@찬비즈 - 2010/10/19 21:42
일부분 그런 것 같습니다. 얼마전부터 한국의 큰 이슈는 모두 연예인관련 된 거였으니요. 아무 문제가 없는 나라인듯. ;;;;

Post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