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opular Posts

Monday, March 28, 2011

내 엉덩이 이렇게 커보여? 스마트폰으로 해결하세요!

Does my butt look big in this?

이 질문은 오래전부터 하나의 딜레마였다고 하네요. 남자친구나 남편들은 어떤 대답을 해도 상대방을 실망하게 만든다고 하는군요. 엉 커보여~ 아니야~ 둘다요. 음. 어떤 교수 연구팀은 이 딜레마를 해결하기 위한 연구도 진행했다고 하는군요.

이 질문이 이제는 소셜커머스의 진화와 동기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아래 프리젠테이션은 이 질문을 이용한 소셜커머스의 방법과 트렌드를 보여줍니다.

View more presentations from Paul Marsden.

미국의 소셜커머스는 한국보다 일찍 소개되고 활용된 것 외에도 활용되는 방법이 조금 다른 듯도 합니다. 최근 미국도 한국만큼 많은 소셜커머스 사이트가 있지만, 소셜커머스를 활용하는 방법도, 제품별 사이트도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소셜미디어의 활용  

계정수로 따졌을 때에 미국인의 41%가 넘는 수가 페이스북을 이용한다는 통계가 있습니다. 물론 그 수가 다 사용한다는 것도 아니고 멀티계정이 다수이어서 41%까지는 아니겠지만, 그래도 엄청난 숫자입니다. 트위터 사용자 수도 그 만큼은 될 것 같습니다. 이 사용자들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은 소셜커머스이든 무엇이든 그야말로 엄청난 소비자가 있는 것이지요. 페이스북과 트위터의 가치가 엄청나다고 판단되는 이유도 이 소셜 커머스때문일 겁니다.

실제로 페이스북은 소셜커머스 사이트로 분류되기도 합니다. 대부분이라고 할 수 있는 회사들이 페이스북에 자기 회사나 제품 페이지들을 가지고 있고, 사용자들에 대해 할인, 쿠폰 등의 이벤트를 알리고 판매합니다. 트위터도 마찬가지이고요. 한국도 마찬가지로 회사들의 페이스북 계정이나 트위터 계정을 통해 홍보를 하고 있지만, 아직 소셜커머스 수준까지는 아닌 듯 합니다. 이 보다는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중심으로 판매 및 구매가 활성화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종류의 소셜커머스의 활성화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뒤지다가 럭셔리 제품을 위한 소셜커머스도 있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왠지 어울리지 않는 제목이지라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럭셔리는 가격이 생명아닌간 했는데. 어쨌든 종류별 소셜커머스도 활기를 띠고 있는 것 같습니다. 한국에서는 토탈소셜커머스 사이트가 주를 이루는 것 같습니다. 저도 Groupon을 종종 활용하는데, 한국의 쿠팡, 올쿠폰 등도 이와 같이 토탈방식인것 같습니다.

제품별이나 종류별 소셜사이트의 등장은 의미가 있는 것 같습니다. 제가 한국에 있어 정확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현재 소셜커머스는 사용자가 소셜커머스사이트에 있는 리스트에서 물건을 고르는 조금은 수동적인 형태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하나의 회사나 제품이 소셜커머스라는 개념을 아직 자체의 판매구조로 활용하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이를 테면 아마존이나, 스타벅스, 메이시 같은 미국의 유명 회사나 매장들도 소셜커머스 사이트가 아닌 소셜미디어를 활용해 구매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소셜커머스 앱의 등장 


최근 올쿠폰에서 내놓은 올쿠폰 앱은 꽤나 의미를 가지는 듯 합니다. 스마트폰은 여러모로 기존의 셀폰의 개념을 깨부수고 있지만, 중요한 것은 소셜네트웍을 이루는 주장비로 등장했다는 것이지요. 어떤 광고에서 잃어버린 개를 찾기 위해 트위터에 글을 남기자 그 글은 스마트폰의 트윗을 통해 삽시간으로 퍼져나가고 개를 찾게 됩니다. 트위터, 페이스북, 미투데이 등등의 소셜네트웍이 작동하는 장비가 이제 모바일 장비인 스마트폰으로 옮겨가고 있고 따라서 그 스마트폰을 이용한 소셜커머스는 자연스러운 흐름같습니다. 비단 스마트폰으로 소셜커머스를 검색하는 수준이 아니라 검색과 동시에 네트웍을 통한 개선이 동시에 이루어진다는 점에서요. 그런점에서 올쿠폰의 스마트폰 앱은 중요한 첫 걸음인 듯 합니다. 다른 사이트에서도 분명 조만간 만들어낼 것입니다. 소셜미디어를 적극 활용한, 그리고 세분화된 소셜커머스. 한국의 소셜커머스 산업에 현재 요구되는 부분입니다.

이런 면에서 올쿠폰의 아이폰 앱은 시대의 흐름이나 사용자의 편의면에서도 좋은 서비스로 여겨집니다. 남자친구분들, '내 엉덩이가 이렇게 커보여?'라고 묻는 여자친구에게 머뭇거리지말고 이제 스마트폰으로 최신 트렌드를 보여주세요! 돈이요? 음.. 그래도 반값이잖아요^^;;




4 개의 덧글:

하늘엔별 said...

소셜커머스가 아직 한국에선 한 곳으로 치우친 경향이 있습니다.
그래도 짧은 기간에 빨리 정착되었지요. ^^

드래곤 said...

세상은 너무 빨리 바뀝니다. ^^

Twinrainbo said...

근데 엉덩이하고 소셜커머스가 무슨 상관인가요?
http://twinrainbo.blogspot.com

별다방미스김 said...

@Twinrainbo 엉덩이 커보여? 라는 여친의 질문에 이제는 대답대신 소셜쇼핑으로 현재의 트렌드를 보여주라는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아니라고 해도 여자들은 실망한다고 하네요^^

Post a Comment